한동안 로맨스 영화만 주구장창 보며 리뷰를 쓰다가, 오늘은 어릴 적 좋아했던 스파이더 맨 영화의 내용을 다시 떠올리며 리뷰를 써보겠습니다.
1. 줄거리
주인공 피터 파커는 부모님 없이 삼촌 벤과 숙모 와 함께 살아갑니다. 피터 파커는 고등학생으로 또래 여학생 메리 제인 왓슨 (MJ)를 짝사랑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터 파커는 내성적인 성격이어서 메리 제인 왓슨에게 말도 걸어 보지 못합니다. 어느날, 피터는 학교에서 콜롬비아 대학 거미연구소 견학을 가게 되는데, 거기서 실험 대상이었던 유전자 조작 거미에게 물리게 됩니다. 피터는 집으로 돌아와 앓고 잠이 들게 됩니다. 잠에서 깨어난 피터는 시력이 좋아졌고, 몸에 변화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피터는 민첩해 졌고, 엄청난 힘을 가지게 되었으며, 손바닥에서 거미 줄이 나오고, 거미 같이 벽에 매달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피터는 메리 제인 왓슨에게 잘 보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여 돈을 벌기위해 레슬링 대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엄청난 힘으로 챔피언을 쓰러뜨리고 우승하지만 약속했던 금액 보다 터무니 없이 적은 금액을 받게 된 피터는 대회에 침입한 강도가 주최자의 돈을 훔쳐가지만 강도를 잡지 않고 도망가도록 내버려 둡니다.
강도가 도주하며 피터를 데리러 온 벤 삼촌을 총으로 쏴서 벤 삼촌은 돌아가시게 되고, 돌아가시기 전 피터에게 "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고 피터에게 유언을 남기게 됩니다.
상심하고 괴로워 하던 피터는 그 후로 부터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힘을 사용하기로 결심합니다.
피터의 가장 친한 친구는 해리 입니다. 해리는 부잣집 아들로 역시 친구가 별로 없었습니다. 해리의 아버지 노먼은 성능을 향상하는 혈청을 실험 중에 미국 국무부 장관의 실적 압박을 받게 되고, 확실한 성과를 위해 자기 자신을 실험 대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스스로 실험체가 되어 가스를 들이 마신 노먼은 강력한 힘을 얻게 되고, 미국 국무부 장관과 회사 이사들 까지 모두 암살 합니다.
노먼은 힘을 얻은 후 그린 고블린으로 변하게 되고 스파이더 맨과 싸우는 악당이 됩니다.
피터는 자신이 스파이더 맨이라는 정체를 숨기고 있었는데 노먼은 스파이더 맨의 정체를 알고 파커가 좋아하는 메리 제인왓슨을 인질로 잡아 대결을 벌입니다. 그러나 노먼은 자신이 함정에 빠져 사망하게 되고 파커에게 해리에게는 자신이 그린 고블린이라고 말하지 말아달라고 하고 숨을 거둡니다.
하지만 해리는 스파이더맨이 노먼과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스파이더맨이 노먼을 죽였다고 생각하고 복수심을 느낍니다.
메리 제인 왓슨은 피터에게 사랑을 느끼게 되어 먼저 고백하지만 메리 제인 왓슨이 자신과 함께 있으면 위험에 처할 것을 아는 스파이더 맨은 고백을 거절 하게 됩니다.
2. 리뷰
2002년에 개봉한 스파이더맨은 어릴 적 너무 재밌어서 몇 번이고 보고 또 봐도 몰입이 잘 되었던 영화 입니다.
벌써 세월이 20년 넘게 지났음에도 여전히 재미있습니다.
다른 후속 스파이더맨도 재미있지만 처음 보았던 이 영화가 개인적으로는 제일 스파이더맨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릴 때는 노먼이 어쩌다 빌런이 되었는지 제대로 이해 하지 못하고 액션 씬만 재미있게 즐기며 보았는데, 다시 보니 빌런이 된 이유도 개연성이 있고, 액션 영화 임에도 스토리가 탄탄하고 현실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파이더맨이 왜 스파이더 맨이 되었는지, 어쩌다가 정의감으로 사람들을 도우며 살아가는지, 또 엠제이의 등장으로 로맨스도 생기고 여러 요소들이 영화의 내용이 알차다고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3. OST
이 액션 영화의 OST는 대니 엘프먼이 작곡하였는데 그래미 시상식 후보에 올랐다고 합니다.바이올린과 금관악기, 타악기 등이 스파이더맨의 민첩하고 빠른 움직임과 날아다니는 이미지를 잘 표현해 주어 영화를 풍성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다시 들어보니 웅장한 느낌이 강하고 히어로물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평가와 짧은리뷰
스파이더맨은 rotten tomatoes 평론가 지수 신선도 90% 를 기록하였고 제작비가 1억 2900만 달러이지만 엄청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거의 한 주 만에 제작비 에 가까운 수입을 거둬 들였습니다. 뒤에 나오는 스파이더 맨 2 도 정말 재밌는데 스파이더 맨 1 보다도 더 재밌다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오랜만에 정말 재미있는 영화를 다시 본 것 같아 기분이 좋았습니다.